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등록기준지(본적) 간단 1분 조회, 발급

by ◆shooong 2021. 1. 7.

등록기준지는 본적과 같은 뜻입니다. 헷갈리지 마시고, 글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 및 열람 프린트까지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등록기준지란?

 

등록기준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 조회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록기준지란 간단하게 가족관계 등록부에 기록되어 있는 부분으로, 가족관계의 사항에 대해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기준이 되는 지역을 말합니다. 과거에 있던 본적에 대한 부분이 폐지가 되면서부터 도입이 되었습니다. 본적과 같은 뜻입니다. 

 

 

 

등록기준지 변경 방법

 

등록기준지는 대법원규칙으로 정해진 절차에 의하여 변경이 가능하며, 변경하고 싶을 때에는 변경하고자 하는 지역의 구청과 시청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무원 채용 시에 등록기준지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천천히 알려드릴테니 화면 보시면서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이나 다른 포털에서 본적조회를 검색을 하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 나옵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을 해줍니다. 증명서 발급이라는 메뉴 아래에 보시면 기본 증명서라고 보이시나요? 기본증명서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누르시면 신청인 정보조회가 나옵니다. 이름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아래 동의도 누르셔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족관계 등록부는 본적과 등록기준을 조회하는 것입니다. 부모나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중 하나만 입력하시고 조회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나와의 관계에서 해당하는 사람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이시면 본인을 선택하시고 기본증명서가 몇 부 필요하신지 입력해주시면 완료입니다. 단순 등록기준의 조회만 하시면 발급 우축에 열람을 누르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등록기준지 발급 준비물

 

등록기준지 조회나 발급을 받으시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시면 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폐기로 간편인증도 가능하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급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력서나 무언가 서류 제출 시에 본적을 적어야 하는 경우 들이 종종 있는데, 본적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는 않을 겁니다. 등록기준지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 굳이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 열람으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적과 등록기준지는 같은 말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