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음식,약국

by ◆shooong 2021. 3. 17.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음식,약국 

여성들이라면 보통 방광염 많이 걸려보셨을 겁니다. 성인 여성의 30% 이상이 걸릴 정도로 흔한 질병이나, 제 때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 되고 심한 방광염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면연력이 약한 사람은 세균 감염에 취약하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증상과 원인과 약국 약이 효과가 있는지 아래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방광염이란?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배출되기 전까지 저장 되는 곳입니다. 방광염은 방광 벽에 발생한 염증으로 보시면 되는데,  보통 세균이 요도를 통하여  방광으로 들어가게 되면 방광염으로 발전하는데,  급성 만성 두 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급성은 대부분 염증이 방광에만 국한된 경우를 말하며, 만성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한 경우에 완치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방광이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급성의 경우 초기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방광염원인증상안내

 

방광염 원인 ?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생기는 질병으로 세균 번식이 왕성해지는 여름철에 더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폐 겸이나 임신 또는 피임약의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과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는데, 여성의 경우는 또한 항문 주위의 요도의 입구가 남성보다 인접해 있어서 대장균에 감염될 확률이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딱 붙는 바지나 소변을 자주 참거나, 다리를 꼬는 습관과 비누 등에서도 자극을 받게 되면 방광염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당뇨병 환자의 당 성분이 많은 소변도 원인이 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위에서 방광염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눠진다고 하였는데, 나눠서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성 증상

 

급성 방광염은 세균의 침입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강하여 참기 힘듭니다. 피가 날 수도 이습니다. 심하게 되면 허리의 통증과 치골 쪽의 통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새벽에 너무 심하시면 응급실에 가셔서 주사 맞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도 자주 걸려봐서 고생했습니다. 

 

□ 만성 증상

 

만성은 방광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인데, 계속 재발을 반복이 될 때에 만성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무증상의 경우일 때도 있고 세균성일 경우에는 급성 방광염과 증상이 동일하며, 비세균성일 때에는 잦은 소변과 잔뇨감 등이 증상 입니다. 

 

 

여성 방광염 약국약

 

 

방광염 약을 드시면 좀 나아질 수 있는데, 급성이 자주 오시는 분들은 약국에서 약을 미리 사두고 계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급성 방광염이 1년에 1-2번 와서 저는 새벽에 오다 보니 응급실 밖에 갈 수가 없는데, 미리 약을 사두고 먹으니 좀 참을 만했던 것 같습니다. 약국 가면 요로신, 요비신 등 약사와 상담받으신 후에 방광염 약 종류가 여러 가지 있으니 구비해두시고 급할 때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나,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의 처방전 후 약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다른 변비약과는 복용하시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서 이점도 유의하셔서 약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여성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 좋은 음식 기사 ▼▼

 

화장실 자주 가면 방광염 의심, 이때 좋은 음식은? - Queen-여왕의 품격

일반적으로 하루 5~7회정도 소변을 보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하루에 10회 이상 소변을 보거나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낀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한다.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www.queen.co.kr

 

 

방광염을 예방하시기 위한 몇가지 안내드리겠습니다. 배변 후에  휴지로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야 대장균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세정제 사용은 몸에 좋지 않으니, 주 2회 이하로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요즘은 순한 제품들도 나오긴 하니, 약사나 의사 선생님과 진료 후 문의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방광을 완전히 비워야 하고,  성생활 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갖고,  항상 청결하게 몸을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수분을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서 체내 세균을 잘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 여름 날씨에는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이 물을 마셔야 합니다.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커피나 홍차나 탄산음료, 코코아 같은 음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방광염 좋은 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늙은호박, 고구마, 버섯, 크랜베리, 수박, 산수유, 은행, 연근, 토마토, 당근 등이 있습니다. 어느 한 음식만 치우치지 않게 골고루 드셔서, 초기에 예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