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독감 백신 부작용과 사전 예약 방법

by ◆shooong 2020. 10. 29.

독감 백신 부작용, 사전 예약 

 

 

현재 독감 사망 논란 속에서도 만 62-69세의 무료 접종 독감 백신이 계속 시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아직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않았고, 백신과 사망 간의 연관성이 있는 것인지에 대한 확인이 불분명하여 독감에 대한 불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현재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비슷한 2개의 질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에서는 계속해서 독감 접종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계속 얘기하고 있습니다.

 

 

작년 2019년에 만 65세 이상 어르신 독감 접종자는 669만명정도로 백신과 무관하게 사망한 사람은 1,531명 정도입니다. 사망자의 비율이 0.02% 정도이나, 백신과 사망원인의 연관성이 확인된 바가 없었습니다. 현재 2020년 독감 백신 사망 의심사례로 36명 정도로 파악이 되고 있으며, 26명의 사망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과 관련이 없는 결론으로 나왔으나, 현재까지 동일 제조번호를 가진 백신 접종에서 나머지의 사망자들이 발생하여 과연 정말 연관이 없는 것인지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망자의 평균 연령대는 75세 정도로 심혈관, 뇌혈관의 질환 등으로 밝혀진 바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부작용으로 불신이 커 짐에 따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지난 27일에 독감 백신 접종을 하였으며,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도 29일에 독감 예방 접종을 할 예정입니다. 정부에서는 전문가의 판단을 믿고 독감 백신을 예방해달라고 국민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은경 청장도 맞는다 (기사)▼▼

www.fnnews.com/news/202010290737376869

 

 

 

독감(인플루엔자)

 

 

독감은 감기와 같이 전염성이 있는 호흡기의 질환입니다. 감기와 달리 독감은 경증에서 중증까지의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어서,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어린이 임산부 등은 조심해야 하며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합병증이나 사망을 에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독감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

 

 

정부에서는 독감백신의 부작용으로 사망한 원인일 가능성에 대해 매우 낮다고 입장을 밝혀왔습니다.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의 고위험군의 사망률이 더 높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바입니다. 

 

 

독감 백신 맞으면

코로나 덜 앓는다 (기사)▼▼

kormedi.com/1326476/%eb%8f%85%ea%b0%90-%eb%b0%b1%ec%8b%a0-%eb%a7%9e%ec%9c%bc%eb%a9%b4-%ec%bd%94%eb%a1%9c%eb%82%98-%eb%8d%9c-%ec%95%93%eb%8a%94%eb%8b%a4-%ec%97%b0%ea%b5%ac/

 

 

 

 

독감 부작용

 

독감 백신의 부작용으로는 두통, 미열, 근육통, 구역질, 피로감, 호흡곤란, 안면 부종, 구토, 두드러기, 빠른 맥박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다른 약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고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대부분 6-12시간 이내에 나타나기 때문에, 반나절의 몸의 변화가 생기는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으며, 2-3일 이후에는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도 관련은 없을 것입니다.

 

 

독감백신 접종 맞기 전

 

- 컨디션과 건강의 상태가 완전히 좋은 날

  접종하는 것을 권고 

- 알레르기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의사와 사전에 상담해야 함

- 평소 다니는 가까운 병원에서 접종 권고

- 사전 예약하여 기다리지 않기

 

 

독감백신 맞을 때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준다

- 안정을 취하여 긴장하지 않는다 

 

 

독감백신 맞고 나서

 

접종 후 20-30분 정도 병원에서 이상반응 부작용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귀가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한다. 2-3일간 몸상태의 변화를 체크해주며, 접종 후에 부어오름, 통증, 근육통, 메스꺼움, 약한 발열 등은 생길 수 있으며 1-2일 내로 좋아집니다. 3일 이상 지속되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고열이나 호흡곤란, 심한 두드러기, 어지럼증이 생기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독감주사를 맞고 음주를 하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음주를 할 경우 혈액 순환이 평소보다 빨라져서 주사를 맞은 부위기 아프실 수도 있습니다. 예방 접종을 한 후에 목욕이나 사우나에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주사를 맞은 부위에 세균이 들어가서 번식할 가능성도 있어서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권고하는 바입니다. 

 

 

독감의 오해

 

독감주사의 면역성은 6개월 정도 지나면 사라져서 매년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독감주사는 매년마다 유행하는 바이러스들이 달라져서 한 번만 맞고 끝나는 예방주사는 아닙니다.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셔서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예방률을 80%로 무시할 수 있는 퍼센트는 아닙니다. 하나 완벽한 예방접종은 없습니다.

 

 

무료 접종 대상

 

무료 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 어린이부터만 18세 학생과임신부 만 62세 어르신 무료 대상 

 

 

사전예약 가능&예약방법

 

독감접종은 사전 예약이 가능하며,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을 검색하시면,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 질병관리청 예약사이트

nip.cdc.go.kr/irgd/index.html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nip.cdc.go.kr

 

 

1)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예방접종 관리 누르셔서 사전예약 서비스 누르시거나, 오른쪽에 바로가기에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누르시면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2)  사전 예약을 누르시면 회원예약신청, 비회원 예약신청이 있는데 저는 비회원 예약 신청으로 해서 

휴대폰 인증을 받았습니다. 

 

 

 

3) 비회원 누리시면 아래 화면이 나오고,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시고, 휴대폰 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4) 휴대폰 인증하셨으면, 아래 화면에 이름 등 작성해주시고, 지정의료기관 찾기를 눌러주세요

 

 

 

 

5) 지정의료기관 찾기에서 집 근처에 있는 병원 검색하신 후에 신청하시면 완료됩니다 

간단합니다 

 

 

미리 사전예약하셔서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접종 가능하니, 예약하시고 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독감 백신 부작용 잘 확인하셔서, 독감 예방 백신 맞고 나서 몸 건강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도 조심하세요! 

 

 

댓글